태국 EPS센터 3년만에 오프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11/08 12:37

태국 EPS센터 3년만에 오프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지난 10월 27일 방콕 소재 터미널21 그랜드센터포인트 호텔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코트라가 주최하고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과 한태상공회의소가 후원하는 2022 한국청년 및 태국귀국근로자 채용박람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채용박람회는 매년 최소 2회 이상 개최되어왔는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어 오다가 3년만에 실제 구직자와 구인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체들이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두드려라 태국 취업의 길! 열려라 당신의 성공취업! 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약 50여명의 지원자들이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 면접을 실시하였고 일부 한국에서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한 오프라인 면접도 실시되었다.

이번 채용박람회 프로그램 구성은 태국 진출 한국기업 현장 면접, 구인과 구직 만남의 장 마련, 구직자와 구인기업 1:1 면접을 통한 대한민국 청년 및 태국 귀국 근로자와 태국 진출 한국 기업 및 태국 현지 기업들이 참여했다. 또한 참여기업체 간담회를 통해 고용허가제 및 귀국지원사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동 태국 EPS 센터장은 이번 해외취업박람회를 개최하면서 교민잡지와 인터뷰를 통해 3년만에 정상적으로 개최된 소감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2022년 채용박람회 개최 결과] 


산업인력공단 태국 EPS센터 : 김영동(센터장)

1. 이번 해외취업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재개 되었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2020년 코로나19이후 글로벌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청년들과 한국에서 근로 후 귀국한 태국 내 귀국 근로자들을 위한 오프라인 채용 박람회를 열지 못하다가 2022년 하반기에 재개하게 되었는데, 무엇보다도 태국 내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들의 구인난이 해소되어 경제가 활성화 되고 우수한 한국 청년들과 귀국 근로자들이 안정적으로 미래를 꿈꾸며 직장 생활을 해 나갔으면 하는 바랍니다.

2. 채용박람회가 끝났습니다. 결과는 어떻습니까?

14개 기업체에서 참여해 주셨고, 50여명의 한국청년들과 귀국 근로자들이 면접을 보았으며, 이중 7~8명이 최종 취업결정을 기다리고 있는데 많은 인원이 취업에 성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또한 당일 면접에 참여하지 못한 한국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하여 2차 화상면접을 진행하기 위하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3. 해외 취업, 특히 태국에서의 취업의 길, 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코로나 19 이후 경제가 위축되어 구인 구직 활동이 많이 위축되었었는데 앞으로 점차 경제가 회복될 것이므로 2023년 채용 박람회에서는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채용 박람회가 1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상시 구인 구직 인력풀을 확보하여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4. 올해에는 귀국 근로자 참여율이 예년보다 저조해 보입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국에서 받던 임금과 태국 내 한국기업체가 제시하는 임금 격차의 폭이 워낙 크다 보니 포기하는 사례가 있고, 귀국 근로자들 대부분이 방콕 보다는 지방에 거주하기 때문에  귀국근로자들만을 위한 채용 박람회를 지방에서 개최한다면 많은 인원이 참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